사회를 바꿀 4개의 아이디어를 찾아라

0
49
SIB 아이디어 모의투자대회 TOP 10 워크숍 사진 [제공=㈜한국사회혁신금융]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하는 SIB(Social Impact Bond)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SIB 아이디어 모의 투자 대회 최종발표회’가 오는 17일 수원시기업지원센터에서 열린다.

‘사회성과보상사업’이라고도 불리는 SIB는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로 하는 비용을 민간에서 선투자하여 해결하고, 그에 대한 사업성과를 정부가 구매하여 성과에 따라 투자자에게 원금과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새로운 민관협력 문제해결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은 이미 영국을 시작으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정부의 재정적 부담을 완화하고 있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한국사회혁신금융이 주관하는 이번 대회에는 온라인을 통해 독거노인 지원, 일가정 양립, 실업, 돌봄 등 총 31개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가 모집됐다. 이 가운데 서류심사를 통해 10팀을 선발 후 SIB 아이디어 모의 투자 대회 TOP 10 워크숍을 거쳐 최종 4팀을 선발했다.

선발된 팀들은 컨설팅을 거쳐 아이디어를 최종 보완한 뒤 현재 ㈜오마이컴퍼니 홈페이지에서 SIB 모의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고 있다.

최종발표회는 각 팀별로 발표를 하고 질의응답 후, 현장에서 청중들이 직접 모의투자를 해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현장 청중투표와 모의 크라우드 펀딩 결과, 현장 심사위원 투자를 합해 최종 시상을 하게 되며, 수상자들에게는 경기도지사 표창과 SIB의 생태계 확장을 지지하는 한국예탁결제원 KSD 나눔재단과 지속가능경영재단의 상금이 전달될 예정이다.

㈜한국사회혁신금융 황선희 대표는 “이번 발표회를 통해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혁신적인 새로운 방식의 SIB 아이디어를 보게 될 것이며, 향후 SIB 생태계를 확장하는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최영석 기자 godbreath@naver.com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