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의 모든 것 알려드립니다

0
29

부산시, 협동조합 설립·경영 실무 과정 아카데미 운영

16~20일까지 닷새간 양정 부산창업카페 1호점서

부산광역시가 협동조합의 설립부터 경영에 이르기까지 모든 실무과정을 배울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부산시는 협동조합 운영자와 설립희망자를 대상으로 법인 운영에 필요한 전문교육과정인 ‘2019 협동조합 더(+)가치 아카데미’ 교육을 시작했다.

협동조합 기본법에 의해 설립된 협동조합은 5인 이상이 모여 금융·보험업을 제외한 다양한 분야에서 자유롭게 설립 가능하며 1인 1표의 민주적인 경영, 지역사회 기여 등 윤리경영, 상생발전의 새로운 시대정신을 반영한 대안경제의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교육은 오는 20일까지 닷새 동안 부산진구 전포동 송상현광장 내 부산창업카페1호점에서 진행된다. 협동조합 설립과 조직변경·출자금·배당금 등 기본적인 협동조합 운영과정,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갈등관리, 실무과정인 세무·회계, 인사·노무, 사업계획서 작성을 통한 전략 세우기, 유형별 성공전략 등을 다룬다. 또 시에서 설립·운영 중인 협동조합을 직접 방문해, 생생한 현장의 애로사항과 노하우 등을 청취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협동조합 경영과정에서 겪게 될 어려움을 미리 점검할 수 있는 만큼, 기업경영에 대해 이해도를 높여 지속가능한 법인을 설립하는 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사회적경제의 한 축이기도 한 협동조합의 성장을 돕고 지역사회의 순기능을 하는 건전한 협동조합 육성을 위한 아카데미”라며 “협동조합 관계자와 시민들이 적극 참여해 협동 문화가 더욱 성숙해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최영석 기자 godbreath@naver.com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