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사회적기업 탐방> 청년의 힘으로 사회를 바꾸다

0
367

“다양한 사회문제, 청년의 아이디어로 해결한다”

Inspiring Stories

Inspiring Stories는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인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일어나는 지금,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것은 청년이라는 생각에서 출발했다. 뉴질랜드에 살고있는 모든 잠재력을 가진 청년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능력을 향상시키는 한편, 유대를 통해 네트워크를 강화시키자는 목적으로 2011년 뉴질랜드 웰링턴에 설립되었다. 본부는 웰링턴이지만 뉴질랜드 전역에 8개(카이코헤, 황가레이, 카위라우, 오포테이키, 화카타네, 파머스톤노스, 카티피코스트, 그레이마우스) 지점을 두고 있으며 약 50명의 자원봉사자들이 함께하고 있다.

Inspiring Stories는 보조금과 후원금 외에도 수익 사업을 통해 재원을 확보하고 있다. 바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것이다. 강연을 원하는 단체에게 적절한 강연자를 연결해주고 (Speaker Bureau), 운영 프로그램의 수수료와 티켓 판매로 수익을 창출한다. 이렇게 얻은 수익으로 지금까지 6000명이 넘는 참가자들에게 기업가정신과 리더십을 길러주고,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마중물 역할을 했다. Inspiring Stories에 의해 만들어진 사회적기업만 100개가 넘는다.

Inspiring Stories는 크게 두 가지 사업을 진행한다.

1. Future Leaders

Future Leaders는 16세부터 25세까지 청년들이 대상이다. 탄력적이고 활기차며 지속가능한 뉴질랜드를 만들기 위해 2016년 처음으로 시작됐다. 쳥년의 변화가 지역사회, 나아가 뉴질랜드를 바꾼다는 목표를 갖고 변화다양한 코칭과 멘토링을 제공하며, 미래를 발전시키기 위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개발할 수 있게 돕는다. 2017년 18명에 불과했던 참가자는 지난해 200명으로 늘어나 빠르게 참가규모가 커지고 있다.

특히 2018년 Future leaders는 뉴질랜드 북섬 7지역과 남섬 1지역에서 진행됐는데, 참가자들의 만족도와 추천의지도 각각 10점 만점에 8.6점과 8.7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참가를 원하는 사람들은 운영팀과 참여자 중 선택하여 신청하면 된다.

1) 운영팀으로 신청하기

운영팀으로 신청하는 사람은 Festival for the future을 포함한 세 가지 국가적 행사에 참여하고, 1대1 멘토링과 코칭을 받으며 다른 운영원들과의 협업을 통해 직접적으로 지역사회의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이끌어야 한다, 또한 기타 비용이 따로 들지 않기 때문에 한 지역당 4명으로 인원이 제한되어 있다.

2) 참가자로 신청하기

프로그램을 가볍게 경험하기 원하는 사람들은 참가자로 신청할 수 있다. 운영팀과는 다르게 세 가지의 국가적 행사에 참여하지는 않고 멘토링과 코칭도 받지 않는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과 인맥을 형성하고 리더십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이 또한 무료로 진행된다.

2. Festival for the future

Festival for the future는 미래 지향적인 패널, 강연들, 워크숍 그리고 다양한 아이디어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2018년 Future for the Festival은 웰링턴에서 7월 27일부터 29일까지 진행됐다. 축제기간 동안 1200명이상이 참석했고 미디어에도 여러번 노출되는 등 관심을 받았다. 참가자들은 전문가 47%와 학생 53%로 비슷했으며 이들의 순 추천지수도 10점 만점에 8.7점으로 높았다.

참가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표를 구입해야 한다. 학생들은 학생증을 지참했을 때 금액을 할인받을 수 있다. 올해 Future for the Festival은 7월 26일부터 28일까지 웰링턴에서 진행되며 해당 홈페이지(https://www.festivalforthefuture.org.nz/)에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kcco_dh@naver.com 김도희 대학생기자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