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 YouthBuild USA

0
322

YouthBuild 로고.png

YouthBuild USA의 탄생과 성공 스토리

 

실례를 통해 사회적 혁신 프로그램에 대한 아이디어와 성공 전략을 배울 수 있도록 5회에 걸쳐 사회적 프로그램 성공사례를 연재해 소개합니다.

 

YouthBuild USA 소개

1988년에 비공식적으로 시작한 YouthBuild USAYouthBuild 프로그램이 뉴욕시의 5개 지역에서 성공을 거두자 이를 미 전역으로 확대하여 다른 지역에서도 프로그램이 같은 방식으로 잘 정착되도록 돕기 위해 1990년 공식 설립되었다. YouthBuild 프로그램은 16-24세 사이의 저소득층 젊은이들이 노숙자 및 저소득층을 위한 저렴한 주택을 건설하면서 기술을 배우고 지역 커뮤니티에서 리더십 계발 활동에 참여함과 동시에 대학입학자격 검정고시나 고등학교 졸업장을 따기 위해 공부를 병행하게 하는 프로그램 있다. 현재 미국 46개 주, 워싱턴 DC, 버진 아일랜드에 걸쳐 273개의 YouthBuild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고 연간 만 명 정도의 젊은이들이 참여하고 있다.


1994년부터 지금까지 11만명 이상의 YouthBuild 학생들이 미국 전역에 21,000개 이상의 저렴하면서도 녹색 환경을 더해가는 거주지를 만들어 왔다. 현재 YouthBuild 는 대안학교, 직업 훈련, 지역 사회 봉사 프로그램, 리더십 개발 및 시민 참여 프로그램, 청소년 개발 프로그램, 지역 사회 개발 프로그램 등 여러 프로그램이 동시에 운영되는 종합적인 프로그램이 되어가고 있다.

 

YouthBuild USA 역사

YouthBuild 역사의 중심에는 사회적 기업가 정신에 대한 2007 스콜 재단 상을 받은 Dorothy Stoneman이 있다. 1964년 대학을 졸업한 그녀는 그 해 민권운동(Civil Rights Movement)에 참여하게 되어 자원봉사자로 뉴욕 할렘가에 유치원을 열었고 그 다음 해 할렘지역 공립학교 선생님이 되었다. 그녀는 그 곳에서 심각하게 어려운 환경 속에서 세상의 모든 짐을 어깨에 짊어진 어린 학생들을 발견하고 자신이 교실에서 가르치는 것만으로는 이 문제를 풀 수 없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다. 1966“East Harlem Block Schools” 라고 하는 부모들이 주도하는 작고 실험적인 지역기반 학교로 옮겨 1972년까지 해마다 한 학년씩 추가해 가면서 현재 미국 차터스쿨의 전신인 자립 초등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다. Dorothy는 이 기간 부모들이 주도적으로 학생을 위한 중요한 결정을 내리고 학교운영에 참여하는 운영방식의 성공을 통해 학교 전문가와 지역주민 사이의 진정한 파트너십을 위해서는 권위체계가 근본적으로 변해야 하고 학부모 위원회가 학교와 동등하게 정보를 공유하며 함께 운영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고 이것이 향후 YouthBuild를 설립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교훈이 되었다.


1978년 그녀는 수천 명의 학생들이 학교를 떠나 거리에서 방황하는 것을 보고 이것은 사회적 죄악이며 소중한 자원 낭비라 생각하고 지역사회를 조직하고 운영하는 핵심 전략으로 청소년을 중심에 두기로 결정했다. 청소년을 움직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청소년 스스로 지역사회를 발전시키는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창의적 방법으로 참여하게 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할렘가의 학생들을 모아 아이디어를 모으기 시작했는데 그 중 하나가 주변의 버려진 빌딩들을 새롭게 재건축하는 것이었다. Dorothy의 지도아래 이 프로젝트는 바로 실행에 옮겨졌다.


그때 마침 연방 커뮤니티 범죄 예방 프로그램( CACP )이 범죄 예방을 위해 지역사회를 단결시킬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지원한다는 소식을 접한 Dorothy는 자신이 추구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그 목표와 일치한다고 생각하고 지역사회 향상을 위한 청소년 프로젝트를 신청하여 EastHarlem Block Schools25만 달러를 지원받을 수 있게 하였다. 이 금액은 Dorothy와 청소년들이 결정한 프로젝트를 실행에 옮기기에 충분한 자금이 되었다. 그 후 Dorothy는 자원 봉사자, 청소년들과 함께 현재 East Harlem Block SchoolsYouth Action Program (YAP)으로 알려진 7개의 지역사회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커뮤니티를 조직하였고 1981년까지 공립학교 개선, 청소년 성교육과 임신방지 등의 “Youth Agenda for the Eighties”를 세우고 실행 안을 만들어 운영하였다. 처음 청소년들이 재활 빌딩을 완성하는데는 5년이 걸렸는데 이 과정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리더십을 배우고 지역사회를 넘어 이 프로그램을 알리고 관심을 불러일으키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되었다.


1983년 뉴욕시장이었던 Koch가 빈곤층 노동자들의 주거 개선 프로그램을 시작하였는데 Dorothy는 이것이 청소년들을 위한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청소년 기금을 따기 위해 청소년 연합을 만들었다. 동시에 뉴욕시 기금을 위한 단체장들과 접촉하여 청소년들을 위한 직업훈련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알렸고, 70개 지역단위 조직의 연합을 이끌며 이를 위한 기금의 필요성을 옹호하였다. 뉴욕시에 청소년 직업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천만 달러 기금에 대한 제안서를 작성하고 지속적인 캠페인을 벌이며 시의원 및 시공무원들과 접촉해 나갔다. Dorothy는 이런 과정 속에서 청소년 위원회 리더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모든 모임에 앞장서게 하였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마침내 뉴욕시 노동부서 내에 청소년 연합이 추천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CityWorks라는 부서가 창설되었고 천만 달러는 아니었지만 475만 달러의 기금을 6개의 직업 훈련 프로그램에 할당시키는데 성공하였다.

하지만 Dorothy는 이 기금이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Coalition for $20 Million”이라는 이름으로 지역단위 연합을 150개 조직의 연합으로 확장하여 2천만 달러 기금을 목표로 뉴욕시청에 로비를 계속해 나갔다. 마침내 1986년 시위원회가 1275만 달러의 기금을 지원하게 하는 쾌거를 이루어 내었고 1990년까지 총 8천만 달러로 2만 명의 청소년을 지원하는 지금까지 시 단위로는 가장 큰 기금의 직업훈련 프로그램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Dorothy뉴욕시로부터 기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다른 공공기금이 아직 미치지 못하지만 꼭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을 방과 후 직업 및 리더십 훈련에서 정부지원 직업훈련 프로그램에서 제외되는 8학년 이하 학교를 자퇴한 학생들을 위한 풀타임 직업훈련으로 바꾸고 학업교육과 직업훈련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재구성하였다. 이 과정에서 YAP 핵심은 기존의 운영되고 있는 사회적 프로그램이 지원하지 못하고 있는 집단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들을 위한 구체적 접근법을 담고 있어야 한다고 확신하고 이것이 국가적으로 노동력 개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하나의 돌파구가 될 수 있다는 판단하였다. 이러한 전략으로 지원이 미흡한 적소를 찾아 지원하는 YouthBuild 모형을 개발하게 되었다.


1986년까지 뉴욕시 노동부서는 “Housing Related Enhanced Work Experience Program (HREWE)”이라고 하는 9개의 지역기반 하우징 프로그램을 지원하였는데 그 중 5개의 프로그램이 2년 이내에 실패하는 것을 보았다. 이를 통해 새로운 조직이 운영 실무를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는 핸드북이나 프로토타입이 없다는 문제점과 더불어 훈련과 기술 지원의 부족함을 절실히 깨닫고 YouthBuild의 상세 운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1988년 완성하였다.


그 후 다른 지역사회에서도 이 프로그램에 관심을 갖게 되자 Dorothy는 정부가 국가적으로 Housing Model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설득하기 위해 “Coalition for $200 Million” 이라는 전국 연합을 이끌며 East Harlem Block SchoolsYAP를 국가적으로 확산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이를 위해 1989YouthBuild라는 연합조직을 만들었는데 1990년에 와서는 East Harlem Block SchoolsYAP에서 분리된 전국 차원의 YouthBuild USA를 공식적으로 설립하였다.

 

YouthBuild USA사례를 통한 고찰

사회적 혁신 프로그램에 관심 있는 사람이나 기업들은 장기간에 걸쳐 YouthBuild가 시단위에서 전국 수준의 프로그램으로 성장한 과정을 살펴보면서 리더들의 역할과 그들의 시기적절한 결정들이 어떤 것이었고, 보다 나은 접근법은 없었는지 사례 연구를 통해 배울 수 있다.


현재 다양한 사회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지만 목적과 대상이 중복되기도 하고 구체적인 성과가 미흡한 것들도 있다. 앞으로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사회 혁신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가기 위해서는 YouthBuild처럼 현재 운용되고 있는 어떤 프로그램도 미치지 않는 취약 계층과 그들의 필요가 무엇인지를 찾아내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 중의 하나가 될 것 같다.


YouthBuild 모형에 대한 검증과 공식적인 평가를 거쳐 표준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전에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YAP Housing Mode확장시킨 것이 과연 맞는 접근법이었는지, 지원 기금과 전국적인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을 받기 위해 국가적 연합을 결성하기로 한 결정에 대한 점도 평가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YouthBuild UAS가 가야할 그 다음 단계에 대한 방향성을 생각해 보는 것도 사례연구에서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이다


(YouthBuild UAS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www.youthbuild.org 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