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우수 대학의 사회적기업 교육 프로그램 현황 (2) – 하버드 경영대학원

0
493


가치 창출의 촉매제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사회적기업 교육 프로그램


2010년 포춘(Fortune)지가 세계 최고 MBA 스쿨로 선정한 하버드 경영대학원(HBS-Harvard Business School)은 세상을 변화시킬 지도자를 육성 및 지원하는 목표와 비전을 가진 명실상부 세계 최고의 경영대학원중 하나이다. 하버드 경영대학원내의 사회적기업 교육과정 역시 이러한 사명에 근거하여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변화를 유도하기위해 어떻게 혁신적 경영 실무, 학문적 지식과 훈련 방법들을 적용할 수 있는가 하는 점에 중점을 두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해오고 있다.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비영리, 영리 및 공공 섹터를 함께 연계하여 자원, 도구 및 지식을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사회적기업에 중점을 둔 교과과정들은 MBA과정과 실무자 교육프로그램 내에 포함되어 제공되고 있다.

정규교과 외에도, 사회적기업 분야에서 전문직으로 종사하는 졸업생 및 학생 들을 지원하기 위한 경력개발 프로그램과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1993년부터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진은 500개 이상의 사회적기업 사례연구를 진행해 왔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현재 90명 이상의 교수진이 연구 프로젝트, 교과과정 개발 및 기타 활동에 관여하고 있다. 사회적기업이 후원하고 있는 경영대학 연구 포럼과 컨퍼런스에서는 비영리 조직의 전략, 사회적 섹터, 소비자기반 의료, 글로벌 빈곤, 공공교육에서의 경영리더십과 전략을 포함한 다양한 범위의 주제들이 폭넓게 다루어지고 있다.


다양하고 활발한 커뮤니티 지원

하버드 경영대학원 사회적기업 교육과정은 창의성과 세계 곳곳의 지역사회 열정과 에너지를 함께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지원한다.

다양한 전공 배경을 가지고 있는 MBA 학생들은 여러 분야의 사회적기업 참여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교수진은 사회적기업 연구, 교육, 사례 개발, 코스 설계에 참여하고 있다.

졸업생은 사회적기업 동창회, 지역 클럽, 교육 및 친목 프로그램을 통해 동료들과 상호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다양한 단체와 조직들이 실무자 교육 프로그램, 현장 연구, 직원 모집과 채용, 지역사회참여 프로그램을 통해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사회적기업 커뮤니티와 상호 교류하고 있다.


하버드 경영대학원 사회적기업 프로그램 및 커뮤니티 활동의 역사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다양한 사회적기업 프로그램과 커뮤니티 활동은 1980년부터 시작되어 3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시대적 주요 발전 사항을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980년대 : 1980년 처음 학생 주도로 비영리 경영 클럽이 시작되었고 지금은 사회적기업 클럽의 한 부분이 되어 현재 400여 명의 회원을 가진 캠퍼스에서 가장 큰 클럽 중의 하나가 되었다. 1982년에는비영리 및 공공 경영 썸머 펠로우십 프로그램을 시작하였는데 이것이사회적기업 썸머 펠로우십 프로그램으로 발전하여 현재 사회적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1,000명 이상의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다.


1990년대 :1992년에는 ‘HBS 공공/비영리 이자대출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하였고 1993년에는 비영리 경영을 위한 존 화이트헤드 기금의 지원을 받아 사회적기업 사업을 시작했다. 사회적 섹터에서의 경영 리더십, 비영리 전략, 소비자기반 의료에 관한 연구 포럼이 시작되었고 MBA 과정에 사회적기업 선택 과목들을 개설하기 시작했다.


2000년대 : 2000년대에는 MBA 과정에 추가적으로 더 많은 사회적기업 교과목을 개설하였고 매년 학생 주도로 사회적기업 컨퍼런스를 열고 있는데 현재는 1,200명 이상의 학생, 졸업생, 실무자를 유치하는 캠퍼스에서 가장 큰 컨퍼런스 중 하나가 되었다. 이 컨퍼런스는 2009년에 Forbes.com에서 선정한가장 영향력 있는 상위 12개 모임의 하나로 선정되었는데 학생이 운영하는 행사로는 유일하게 선정되었다. 2001년부터 남미 사회적기업 지식 네트워크 연구 협력회와 사회적기업 동창회를 시작하였고 2002년에는 HBS 리더십 펠로우 프로그램, 2003년 공교육 리더십 프로젝트, 2005년에는 글로벌 빈곤: 비즈니스 솔루션이라는 주제로 연구 컨퍼런스를 개최하여 전 세계 학계, 실무자, 정부관리자가 한 자리에 모이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또한, 다양한 단기 사회적기업 임원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기 시작했고 ‘HBS 사회기업가 정신 펠로우쉽 프로그램을 만들어 사회적기업을 만든 졸업생을 지원해 오고 있다.


2010년대 이후 : 사회적기업 MBA 선택 과목들을 더 많이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고 사회적기업 임원교육 프로그램을 추가적으로 개설하여 운영해 오고 있다.


사회적기업 임원교육 프로그램

오늘날 비영리 조직들은 기아구호에서 건강관리, 교육, 바이오 연료, 의약품, 미소 대출에 이르기까지 많은 분야에 걸쳐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비영리 조직이 이러한 임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기 위해서는 능력 있는 지도자가 반드시 필요한데 이를 위해 하버드 경영대학원은 조직의 ​​전략을 개발하고 구현할 수 있는 리더십 기술과 경영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사회적기업 임원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2013년에 운영 예정인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1) governing for Nonprofit Excellence: October 2730, 2013 (HBS Campus)

비영리 이사회의 중요한 역할에 대해 탐구하는 과정으로 사외이사 의장과 멤버들의 역할을 향상시켜주는 모범적 사례연구와 실무교육을 제공한다. 이 과정을 통해 조직의 전략적 계획 수립과 계획 대비 수행결과 평가에 대해 이사회가 이를 감독 및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그 결과 이사회는 재정적 지속성을 확립하고 실행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Performance Measurement for Effective Management of Nonprofit Organizations: May 2124, 2013 (Harvard Kennedy School, Cambridge, MA)

비영리 임원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조직이 임무를 더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에 대한 성능 평가 및 측정 기술을 배양하는 과정이다. 이는 전략적으로 조직의 활동 범위를 조정하여 일관성 있게 나가면서 동시에 그에 대한 책임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준다. 여러 성능 측정 방법을 탐구하면서 자신의 조직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Public Education Leadership Program: July 712, 2013 (HBS Campus)

교장을 포함한 8명으로 구성된 팀 교육에 적합한 프로그램으로 지역교육 리더십과 학생들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성공적인 학교 지역구, 기업, 비영리 단체의 경영 및 리더십 모범 사례 연구를 통해 참가팀은 교실 수업과 학생 학업능력 향상을 위한 전략을 개발할 수 있다.


4) Strategic Perspectives in Nonprofit Management: July 1420, 2013 (HBS Campus)

변화가 도처에 편재해 있다는 것을 인식하면서 비영리 조직의 리더십에 대한 요구사항을 파악할 수 있는 주도적인 방법들을 배우는 프로그램이다. 핵심적인 경영 개념과 성공적인 비영리 조직의 모범 사례 연구를 통해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과 기업운영 환경의 변화, 반복되는 재정 압력 속에서 새로운 전략을 개발하고 조직의 변화를 이끌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